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레시피

[알토란 422화] 제철 꼬막무침 만드는 방법 (꼬막 해감, 꼬막 삶는법 + 꼬막 비빔밥 레시피)

by 편집장 그릉 2023. 1. 31.

꼬막요리-레시피-썸네일
꼬막무침, 꼬막비빔밥 만드는 방법,식재료카탈로그

 

2023년 1월 29일에 방영된 알토란 422화에서는 고물가 시대에 맞춰 만원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공개했습니다. 만원 어치의 꼬막으로 꼬막무침도 만들어 보고, 꼬막 비빔밥도 만들 수 있는 방법과 꼬막 해감 방법 및 맛있게 삶는 비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식재료 레시피_06] 꼬막 무침, 꼬막 비빔밥 만드는 방법_꼬막 해감과 꼬막 삶는 방법 

양재중 쉐프가 선택한 만원의 행복 식재료는 바로 제철 꼬막이었습니다.

11월~3월인 제철인 꼬막은 고단백 저칼로 식품으로 영양적인 면이나 가격적인 면에서도 모두 훌륭한 식재요인데요.

 

동의보감에서는 꼬막을 장기를 보호하고 기를 보충한다고 쓰여 있는데, 실제로 꼬막에는 타우린과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와 간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재료 레시피_06호] 목차
# 1_ 완벽한 꼬막 손질법 (꼬막 해감하는 방법)
# 2_ 꼬막을 맛있게 삶는 방법
# 3_ 꼬막무침 만드는 방법
# 4_ 꼬막 비빔밥 만드는 방법

 

꼬막 ⓒ 알토란

 

# 1_ 완벽한 꼬막 손질법 (꼬막 해감하는 방법)

꼬막은 갯벌에 살면서 야행성이기 때문에 해감을 할 때는 꼬막의 생활환경에 맞춰주는 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은근히 어려운 꼬막 손질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빛이 들어오지 않는 스테인레스 냄비에 물 2.5L, 굵은소금 3큰술 반을 넣는다.

물과 소금으로 바닷물을 만들어 주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스테인레스 냄비를 이용하면, 숟가락을 굳이 꽂을 필요가 없어지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냄비 안에 채반을 놓고, 꼬막을 담아준다.

채반을 이용하는 이유는 해감이 되는 과정에서 꼬막이 뱉은 펄을 다시 삼키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펄과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잊지 않고 챙겨주세요.

 

꼬막 해감법 ⓒ 알토란

 

3. 뚜껑을 덮고 냉장고에 3~4시간 정도 해감을 시켜준다.

꼬막은 야행성이기 때문에 뚜껑을 꼭 덮어서 밤인 것처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냉장고에는 굳이 넣지 않아도 되지만, 겨울철 바닷가 갯벌은 밤에는 쌀쌀하기 때문에  같은 환경을 만들어주면 더욱 완벽하게 해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해감이 완료된 꼬막은 식초물에 20~30초 담갔다가, 재빠르게 물에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바락바락 씻어준다.

식초물은 물 10, 식초 1의 비율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식초물에 잠시 담궈두면 꼬막이 마지막으로 가지고 있는 펄을 뱉어내는데, 너무 오래 놔두면 꼬막이 죽기 때문에 살짝만 담가두었다가 깨끗한 물에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2_ 꼬막을 맛있게 삶는 방법

꼬막만 잘 삶아도 꼬막 요리는 거의 다한거나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맛있는 꼬막을 위해 데칠 때 중요한 포인트와 양재중 셰프의 특별 비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꼬막 삶을 물을 냄비에 넣고 끓인 다음, 맛술 100ml 정도를 넣어준다.

물이 어느 정도 끓은 다음에 맛술을 넣어주시면 되는데, 맛술이 꼬막의 비린내를 잡고 꼬막 살을 연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맛술은 청주를 끓여서 거기에 설탕을 첨가해서 만드는 것으로 집에 남는 청주가 있다면 맛술을 만들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2. 맛술을 넣은 후 물이 팔팔 끓으면, 찬물을 한컵 넣어서 온도를 살짝 낮춘 다음 해감된 꼬막을 넣어준다.

끓는 물에 찬물을 한 컵 넣는 이유는 먼저 들어가는 꼬막이 많이 익는 것을 방지하고, 균일하게 익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꼬막 삶는 방법 ⓒ 알토란

 

3. 꼬막을 넣은 후 한 방향으로 저어주면서 익힌다.

 한쪽 방향으로 저어주지 않으면, 꼬막 껍데기를 여닫는 한 쌍의 근육인 패주가 양쪽에 다 달라붙어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 방향으로만 꼬막을 저어야 꼬막 살이 한쪽에만 붙어서 이후 손질이 수월해집니다.

 

4. 꼬막이 익으면 입을 열기 시작하는데, 5~6개 정도가 입을 열면 모두 건져낸다.

꼬막은 과하게 익히면 질겨지기 때문에 반숙으로 삶는 것이 좋습니다. 10개 정도가 입을 열었다면 완숙 상태가 된 것이니 참고해서 취향에 따라 삶아줍니다. 

꼬막을 금방 먹을 때에는 맛과 향이 다 좋은 상태인 반숙으로 하고, 오래 두고 먹을 경우에는 완숙을 추천드립니다. 

 

5. 삶아서 건져낸 꼬막은 바로 물에 헹구지 말고, 잔열로 속까지 마저 익도록 잠시 둔다.

뜨거운 물에 있던 것이다 보니 습관적으로 찬물에 바로 헹굴 수도 있는데, 그러면 애써 손질한 꼬막의 맛이 떨어지니 꼭 잔열로 속까지 균일하게 익을 수 있도록 잠시 놓아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3_ 꼬막무침 만드는 방법

삶은 꼬막 뒷부분의 틈에 숟가락을 넣고 비틀어서 한쪽 껍질만 떼어낸 후 꼬막을 준비해 둡니다. 

간장 베이스 양념을 만들어 꼬막 위에 올려주기만 하면 꼬막무침이 완성됩니다.

 

꼬막 양념장 재료
진간장 3큰술, 참기름 1 작은 큰 술, 생강즙 1큰술,
다진 홍고추, 다진 청양고추 1개씩 , 대파 흰 부분만 다져서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고춧가루 1작은술 , 설탕 1작은술, 깨 1작은술

 

생강즙은 꼬막의 잡내를 잡아주기 때문에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양념장의 재료를 한 곳에 넣고 잘 섞어주기만 하면 양념장은 완성입니다. 

 

꼬막 양념장 및 꼬막무침, 꼬막 비빔밥 ⓒ 알토란

 

# 4_ 꼬막 비빔밥 만드는 방법

꼬막 비빔밥의 핵심은 꼬막의 맛과 향, 식감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채소들은 모두 다져서 준비하는 것입니다. 또한 초장 양념장과 꼬막무침에 사용한 양념장을 함께 사용하니 꼬막무침을 만들고 난 후 남은 양념장은 버리지 말아 주세요.

 

1. 준비 재료

양파 1개, 홍파프리카 1개, 오이 1개. 쪽파 약간, 단무지 50g, 이 외 집에 남아 있는 채소

양파는 매운맛을 빼주기 위해 가장 먼저 손질을 한 뒤, 차가운 물에 담가서 놓아둡니다. 오이는 위아래 꼭지를 자르고 가운데 오이씨는 빼고 다져주고, 이 외 모든 채소들도 잘게 다져서 준비합니다.

 

2. 껍데기에서 완전히 분리한 꼬막살은 꼬막무침 양념장을 넣어서 버무려 준다.

꼬막에 밑간을 따로 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 너무 짜지 않도록 꼬막살의 양을 확인하고 넣어서 버무려줍니다. 

 

3. 초고추장 양념을 만든다.

고추장 4큰술, 설탕 2큰술, 식초 4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위 재료를 다른 그릇에 따로 넣어서 섞은 다음 준비해 줍니다. 초고추장 양념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넣어 먹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따로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큰 그릇에 밥을 놓고 그 위에 다진 채소와, 밑간 한 꼬막을 올려주면 꼬막 비빔밥이 완성된다.

 

 

 

 

2023.01.30 - [제철 식재료/겨울] - 빈혈에 도움이 되는 겨울 제철음식, 제철 꼬막의 효능

 

빈혈에 도움이 되는 겨울 제철음식, 제철 꼬막의 효능

겨울 제철 음식인 꼬막에 대해 알아보고, 효능과 섭취 주의사항, 꼬막 해감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감기 예방과 혈관 건강을 위해 꼬막의 효능을 꼼꼼히 확인해 보고 건강 챙기셨으면

1.yeondureview.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