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소 알아보기

갱년기 유산균 YT1 효능, 초간단 여성호르몬 자가진단법과 갱년기 유산균 YT1 추천 하는 이유

by 편집장 그릉 2023. 2. 17.

갱년기유산균YT1 효능 썸네일
갱년기 유산균 YT1 효능, 식재료카탈로그

 

중년 여성들의 가장 큰 적이 되어가고 있는 갱년기는 아무렇지 않게 건강하게 지나가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도 많습니다. 갱년기를 보다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잘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도 촉진시켜주면서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갱년기 유산균 YT1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소 알아보기_09] 락코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_ 갱년기 유산균 YT1

나이가 들면서 주변 지인들과 가족들 중 갱년기가 오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물론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 노력들은 하지만 마음만큼 쉽지 않은 것이 바로 갱년기 증상들인데요. 도대체 갱년기는 왜 오는 것이고 어떻게 해야 무사히 지나갈 수 있는지 이번 포스팅에 담아봤습니다.

 

[영양소 알아보기_09호 ] 목차
① 갱년기 란?
② 초간단 여성호르몬 자가 진단법
③ 갱년기 유산균 YT1 이란?
④ 갱년기 유산균 YT1 효능
⑤ 갱년기 유산균 부작용

 

① 갱년기 란?

일반적으로 완경을 기준으로 5년 전후로 40대 중후반~50대 중후반까지의 약 10년 정도의 시기인데 여성호르몬이 급감하고 크게 변화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10년은 통상적인 기간에 불과하고 개인차가 매우 큽다고 하는데, 어떤 사람은 50대 전후에 짧게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70대 혹은 사망 직전에 갱년기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갱년기는 언제, 얼마나 오랜 기간 걸릴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사전 대비가 중요한 것이라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 알짜왕

1. 갱년기 증상 

갱년기 증상으로는 체온 조절, 우울감, 안면홍조 등 30여가지의 이상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중년 여성들에게 갱년기란 삶을 위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은 안면홍조! 얼굴에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보니 덥지도 않은데 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고, 시도때도 없이 맥박이 빨라지면서 혈압이 높아지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갱년기가 오게 되면 신체적인 변화도 문제지만, 심지적인 변화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피곤, 짜증, 의욕상실 등 우울한 기분을 잘 느끼게 되는 갱년기인데, 이런 심리적인 부분은 의지의 문제가 아닌 신체가 보내는 신호라고 합니다. 

2. 갱년기가 오는 이유

에스트로겐 감소 추이 ⓒ 알짜왕

 

한국 여성의 평균 완경 연령은 49.7세라고 합니다. 완경이 되면 여성들의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현저하게 감소 됩니다. 에스트로겐은 난소 안에서 난자를 생산하고 성장시키는 역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신 곳곳에 모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갱년기가 오는 이유는 완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이 급감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스트로겐을 분비하는 난소의 건강을 잘 지키는 것이 완경 이후의 삶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기반다지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② 초간단 여성호르몬 자가 진단법

  • 감정의 변화가 심하다.
  • 집중력과 판단력이 떨어진다.
  •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다.
  • 잠들기 힘들고 잠들어도 자주 깬다.
  • 머리카락에 윤기가 없고 많이 빠진다.
  • 뱃살이 늘어나고 다리 근육이 줄었다.
  • 피부가 건조하고 잔주름, 기미 등이 생긴다.
  • 관절이 쑤시고 아프다.

이 항목 중 3개 이상 체크가 되면 여성호르몬이 부족하다고 의심해봐야 합니다!

 

③ 갱년기 유산균 YT1 이란?

정식 명칭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 입니다. 

 

우리 장 속에는 100조 마리 이상의 미생물이 서식하고 있는데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갱년기 유산균 YT1 또한 장 속에 살고 있는 유산균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효과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갱년기에 특화된 유산균이라고도 불립니다. 

갱년기 유산균 YT1은 세계최초 대한민국에서 개발한 K-유산균으로 한국식품연구원에서 골다공증과 장내 미생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던 도중에 갱년기 유산균 YT1을 우연히 발견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이 없는 건강한 쥐의 장에 특정하게 많은 유산균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는데 그것이 바로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이였던 것입니다. 실제로 갱년기 유산균 YT1을 많이 보유하고 있던 쥐는 상대적으로 골다공증, 갱년지 증상이 적게 나타났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④ 갱년기 유산균 YT1 효능 (갱년기 유산균 YT1 추천 이유)

1.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

갱년기 여성건강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관련이 있고, 이 에스트로겐은 난소에서 생성이 되고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이동이 됩니다. 하지만 바로 전신으로 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장을 통해 재흡수되어서 전신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장내 환경이 개선되면 에스트로겐이 장에서 재흡수가 될 때 그 흡수율이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에스트로겐의 흡수율이 늘어나게 되면서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석류, 콩, 칡 등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게 생긴 합성물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자 구조가 비슷한 것이지 완벽하게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제는 음식을 통해 호르몬을 보충을 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낮아서 에스트로겐을 완벽하게 대체하기란 어렵습니다. 

갱년기 유산균 YT1은 우리 몸속에 들어왔을 때 에스트로겐이 아니라 에스트로겐 을 받아들이는 수용체를 자극을 하고 본래 자기가 가지고 있었던 여성호르몬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체내 흡수와 이용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실제로 완경기 여성에게 갱년기 유산균 YT1을 섭취하게 했더니 체내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갱년기 증상들이 개선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안면홍조, 손발저림, 우울증, 근관절통 등의 증상이 보충 전에는 32.75점으로 심각 수준이였으나 갱년기 유산균 YT1을 섭취 후에는 11.25점으로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갱년기 유산균 YT1의 효능 ⓒ 알짜왕


또 총 29개의 항목을 평가해서 갱년기 여성들의 신체적, 심리적 증상까지 확인하는 갱년기 삶 평가 지표라는 것이 있는데.
이 지표에서도 갱년기 유산균 YT1을 섭취 후 신체적 상태, 심리사회적 상태, 혈관운동 상태 등 갱년기 증상이 완화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갱년기 여성건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습니다.

2.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 촉진

갱년기 유산균 YT1의 또다른 기능으로는 잠자고 있는 여성호르몬 스위치를 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로겐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여성호르몬 수용체와 결합을 해야하는데 갱년기 유산균 YT1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여성호르폰 수용체를 자극해서 활성화시켜서 다시 일을 에스트로겐과 결합을 해서 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원래 내 몸 속에 가지고 있던 에스트로겐을 활성화 하는 것이다 보니 보다 안전하게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인한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갱년기 뱃살과 같은 중년 여성 3대 고질병으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질 건강에 도움

갱년기 유산균 YT1은 갱년기 여성 질환인 질 건조증과 성 기능 장애에도 도움을 준다. 실제 한 연구에서 완경 여성들을 대상으로 갱년기 유산균 YT1을 꾸준히 섭취하게 했더니 질 건조증과 성기능 장애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4.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

갱년기 유산균 YT1은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활성화 해서 혈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혈관 속에는 더 많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축적이 됩니다. 이 때 갱년기 유산균 YT1을 섭취하게 되면 혈관을 뚫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원활한 혈류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난소를 절제해서 갱년기을 유발한 쥐에게 갱년기 유산균 YT1을 12주간 투여했더니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5. 골다공증 개선에 도움

갱년기 유산균 YT1을 보충해서 여성호르몬을 자극하게 되면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가 활성화되고 반대로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는 억제되면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갱년기를 유도한 쥐에게 갱년기 유산균 YT1을 섭취하게 하니 파골세포 활동이 억제되면서 골밀도는 증가하고 통증 민감도는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 다이어트에 도움

장까지 살아가는 유산균을 잘 선택해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장내 유익균이 증가하면서 유해균의 위세가 꺽이게 됩니다. 지방을 축적하고 에너지 대사는 방해하던 유해균이 줄어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쥐에게 12주간 갱년기 유산균 YT1을 투여하고 체중 변화를 살펴보니 체중 뿐만 아니라 체지방도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7. 식욕 조절에 도움

장 건강을 개선하면 갱년기에 과식이나 폭식과 같은 것을 예방하는 것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장은 음식을 먹을 때도 포함을 해서 행복감이나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90%를 생산하는 곳입니다. 장 건강이 개선되어서 세로토닌, 렙틴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을 하게 된다면 조금만 먹어도 행복해지고 포만감도 빨리 느끼게 되면서 가짜 배고픔은 없애고 식욕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⑤ 갱년기 유산균 섭취 시 주의사항

갱년기 유산균 YT1의 섭취 권장량은 생균으로 일 1억 CFU입니다. 이 이상 섭취시 복통, 설사 등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갱년기 유산균 YT1은 살아있는 균이기 때문에 항생제와 함께 드시면 안됩니다. 항생제 성분이 유산균을 죽이기 때문인데요. 항생제를 섭취하셔야 한다면 항생제를 먹고 5시간 후에 갱년기 유산균 YT1을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댓글